건강은 먹는 음식에 달려 있다고 하는데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함에도 실제 생활에서 이것을 지키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맛있는 것을 찾아 이것 저것 먹게 되고요. 특히 동물성 섭취가 늘어난 현대에 와서는 몸에 독소가 많이 싸이게 되는데요.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 볼게요.
먹어서 배출
이 방법은 독소를 배출해주는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함으로써 독소를 몸밖으로 내보내는 방법입니다. 단, 먹는 식품이 오염돼 있으면 오히려 독소를 늘리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 몸속에 수은, 카드뮴, 비소같은 유해 미네랄이 있는데요. 이들은 수돗물, 배기가스, 담배연기, 식품첨가물, 오염된 생선 등을 통해 우리몸으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해 미네랄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방법은 킬레이트 식품을 먹으면 된다고 하는데요. 킬레이트 식품은 양파, 마늘, 부추, 생강, 현미, 부곡물,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해물질과 결합하여 독성을 제거해주는 식품으로 셀렌이나 아연이 함유된 식품도 좋은데요. 깨, 녹황색채소, 오징어, 정어리, 모시조개, 가리비, 땅콩류, 청국장 등이 그것이랍니다. 또 독소제거에 좋은 것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인데요. 현미, 부곡물, 우엉, 곤약, 다시마, 미역, 아보카도, 콩, 낫토, 연근 등이 있습니다.
좋은 물을 마셔 배출
우리몸의 70%정도는 물이라고 하죠. 영양소가 체액의 흐름에 따라 전신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독소 역시 체액의 흐름을 타고 이동한다고 합니다. 이 때 환원력이 높은 물을 충분히 마셔준다면 체액의 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도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이 결과, 여분의 수분이나 오줌이 땀으로 배출될때 독소도 함께 배출된다고 하네요.
독소를 배출할 때는 최소한 하루 1.5리터에서 가능하면 2리터 정도의 좋은 물을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 때 주의하여야 할 것은 차나, 커피로 대용해도 안되고 수돗물을 마시는 것도 절대 삼가야 합니다.
디톡스에 사용할수 있는 물은 환원기능을 가진 정수기물이나 믿을수 있는 천연 미네랄워터가 적합하다고 합니다,
체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배출
이 방법은 마사지, 목욕, 스트레칭 등을 해 체액의 순환을 촉진시켜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인데요. 독소가 체내에 쌓이면 체액이 원활하지 못하고 체액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체내에 독소가 쌓이기 쉽다고 해요. 이땐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거나 입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좋아지고 오줌이나 대변의 배출도 촉진돼 독소배출에 좋습니다. 단, 목욕시 입욕제를 넣는 사람이 있는데, 입욕제는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아 몸에 좋지 않습니다. 굳이 뭔가 넣고 싶다면 환원력이 있는 좋은 소금을 한 줌 넣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욕시 주의해야 할 것은 샴푸나, 린스, 바디샴푸 등인데요. 이들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도 피부 각질층을 파괴해 몸속으로 독소가 쉽게 들어 오기 때문이랍니다.
따라서 목욕시는 가능하면 계면활성제가 없는 샴푸나 목욕제품을 사용하시는게 좋답니다.
대변으로 배출
독소를 배출하는 최대 출구는 대변인데요. 건강한 사람의 경우, 음식을 소화 흡수하고 찌꺼기, 즉 대변으로 배설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4시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동식물의 과다섭취나 스트레스 등으로 배설까지 이틀 이상 걸리는 경우 우리 몸에 독소를 쌓아두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나쁘다고 합니다. 변비가 있는 것도 음식물의 찌꺼기나 노폐물, 유해미네랄 등 독소를 쌓아두기 때문에 좋을리가 없겠죠. 사람의 장의 온도는 36.5도인데, 이런 환경에서 노폐물이 장시간 쌓여 있으면 부패가 진행되고 유독가스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 때 몸속에 쌓여 있는 유해 미네랄은 대장에서 수분이 흡수될때 몸안으로 파고 들어온다고 합니다. 따라서, 변비를 해소시켜 배변을 원활히 함으로써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내는 것도 디톡스의 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정리
무리없이 우리 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 했는데요. 요약을 해보자면, 양파나 마늘, 현미, 녹황채소, 오징어, 정어리 등 좋은 식품을 먹는 것이 한 방법이고요. 환원력이 좋은 정수기 물이나 미네랄 워터 같은 좋은 물을 하루 1.5리터~2리터를 먹어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서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과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으로 배출하는 방법이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건강에 해로운 독소나 노폐물, 쌓아두면 건강에 해가 되고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울텐데요.
위에 열거한 방법들을 이용한 몸에 무리없는 독소 배출로 건강한 삶 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